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코카콜라의 발명, 브랜드 가치, 로고의 상징성

by 맘'스빈빈 2023. 4. 19.

모래사장 위 코카콜라 로고가 선명히 보이는 캔 2개

 

1. 코카콜라의 발명

코카-콜라(Coca-Cola)는 미국의 탄산음료 브랜드로, 1886년에 미국 조지아주 애틀란타에서 약제사인 존 펨버튼 박사에 의해 처음으로 발명되었다. 그는 당시에 소다 팝(탄산음료)를 제조하여 판매하고 있었는데, 좀 더 청량감 있고 맛있는 음료수를 개발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였다. 그리하여 코카(Coca) 나뭇잎과 콜라(Cola)의 씨앗, 그리고 몇 가지의 비밀재료를 더하여 청량음료를 만들게 되었는데, 이 음료가 바로 코카콜라이다. 처음에는 애틀란타 지역에서만 판매가 되었으나, 1899에는 미국의 전 지역으로 판매가 확장되었다. 초기에는 의약품으로 사용되었던 코카인이 일부 함유되어 있었지만, 1903년부터는 카페인을 코카잎 추출물 대신 이용하게 되었다. 이후 코카콜라는 사업가인 아사 캔들러에 의해 대중화 되었는데, 그 후 전세계적으로 인기를 끌며 20세기에는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한다. 코카콜라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청량음료의 시장도 더욱 치열해졌는데, 점점 늘어나는 모조품 사이에서 확실하게 구별이 가능한 디자인의 컨투어병을 제작하여 유통하게 된다. 컨투어병의 예술적이 영감이 더해진 코카콜라는 지금까지도 많은 사람들이 사랑하는 대표적인 탄산 음료 중 하나일 뿐만 아니라, 오늘날 미국 문화의 상징으로 완벽히 자리 잡았다.

2. 코카콜라의 브랜드 가치

코카콜라는 글로벌 음료 기업으로서, 강범위한 제품 라인업과 세계적으로 알려진 브랜드로 인해 매우 높은 브랜드 가치를 보유하고 있는 기업이다. 코카콜라는 인터브랜드(글로벌 브랜드 컨설팅사)가 선정하는 100대 브랜드에 2001년부터 2012년까지 연속으로 1위에 선정되었다. 코카콜라의 브랜드 가치는 2021년 6월을 기준으로 843억 달러로 측정되었는데, 이는 세계에서 가장 높은 브래드 가치 중 하나이다. 이 회사가 세계 1위의 브랜드 가치로 인정받을 수 있었던 이유는 고유의 맛 뿐만 아니라 다른 제품과 구별되는 독창적인 상징성 때문으로 파악된다. 이렇게 세계적인 인지도와 인기를 갖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코카콜라 브랜드에 대해 더욱 열광할 뿐만아니라, 꾸준한 신뢰와 애착을 가진다. 그리고 이것은 코카콜라의 고객 유치와 유지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코카콜라는 지속적인 마케팅, 스포츠 스폰서쉽, 사회공헌활동 등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더욱 견고히 하며 발전시겨 나가고 있다. 거기에 더해, 코카콜라는 자사 제품 라인업을 넘어 더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환경 문제 등과 관련한 캠페인도 꾸준히 진행하여 자사의 브랜드 가치를 더욱 높여 나가고 있다.

3. 코카콜라 로고의 상징성

코카콜라의 로고는 단순한 형태와 선명한 색상이 더해져 전 세계적으로 인식력이 높은 상징 중 하나이다. 코카콜라의 로고 디자인은 1886년 코카콜라가 처음으로 판매될 때부터 사용되어 왔으며, 스펜서체로 쓰여진 코카-콜라 로고는 1893년에 미국 특허청에 상표 등록되었다. 이후 다양한 변형과 수정 과정을 거쳐 현재의 모습으로 갖춰지게 되었다. 로고는 빨간색으로 된 원 안에 흰색으로 코카콜라의 이름이 쓰여져 있는데, 이것은 브랜드 이미지와 관련하여 다양한 의미를 지닌다. 첫번째로 빨간색의 선명한 색상은 열정, 활력, 에너지, 충동성과 같은 강렬한 이미지를 상징하는데, 이 색상은 세상에 단 하나밖에 없는 브랜드 색상으로 인식된다. 두번째로 단순한 형태의 기억하기 쉬운 친숙하고 익숙한 형태로, 이것은 코카콜라와 연관된 이미지의 빠른 연상을 가능하게 한다. 마지막으로 로고는 코카콜라 브랜드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코크병 모양을 연상시킨다. 코카콜라는 전세계적인 사랑을 받는 대표적인 음료 브랜드로 인식되기 떄문에, 로고는 이러한 이미지와 부합하는 강한 상징성을 지닌다. 결론적으로, 선명하고 강렬한 이미지를 지닌 코카콜라의 로고는 상징적이고 친숙한 형태로 코카콜라의 브랜드 이미지를 대표하고 있다.

댓글